나무가(190510) 매매복기, 단타매매의 정석(?)

오늘은 코스닥 종목 나무가(190510)를 가지고 오랫만에 작정하고 단타매매를 시도해 봤습니다. 이미 전날 15% 가까이 상승한 상태에서 종가는 +10% 수준에서 상승 마감한 뒤라, 스윙으로 진입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운 자리였습니다.

나무가도 이번 주 관심 종목 리스트에 포함되어는 있었습니다만, NMT(Need More Time) 카테고리에 분류를 해 놓고 있었는데, 어제 시초가에 +6 이상 갭을 띄우며 상승 출발해 굳이 따라붙으며 매수는 하지 않고 그저 흘끔흘끔 지켜 만 봤었습니다.

금일 매수 할 종목으로 분류해 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일렉트릭 등 몇몇 관심 종목 장중 흐름이 내내 지지부진한 상태라서 이번 주 매매는 일찍 마감하려 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도 결국 매수를 해 소폭 수익 상태로 장마감했습니다. ^^)

마감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관심 종목 리스트에 포함된 종목 전체를 가볍게 스크리닝 하는 과정에서 보니 나무가의 분봉상 흐름이 꽤 괜찮게 흐르는 듯싶어서 지켜보게 되었습니다.

분봉상 저점을 계속 높이는 상태 포착

저도 주가 차트를 볼 때 추세는 일봉, 주봉으로 보지만 실제 진입 시점을 포착하는 매매 의사결정은 주로 분봉(5, 10, 15, 30분)으로 보는 편입니다.

말하자면, 한 종류의 분봉만 보지 않고 두 서너개를 같이 펼쳐 놓고 보는, 이른바 멀티 타임프레임 차트를 즐겨 보는 편입니다.

10분 봉과 30분 봉으로 나무가 주가 흐름을 보고 있자니, 특정 구간 이하로 주가가 내려가지 못하도록 계속해서 저점을 높이는 상태로 유지를 하고 있더군요.

저런 상태의 주가 흐름이라면 단기적으로는 충분히 직전 고점까지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판단에 오랜만에 단타매매로 접근해 보기로 마음을 먹고 최적의 진입시점이 오기를 기다렸습니다.

보다시피, 5분 봉과 10분 봉 차트 위주로 흐름을 살펴보면 주가는 특정 주요 지지 구간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지 않도록 중간 중간 거래량이 실린 매수로 주가를 튕겨주듯 저점을 높이며 상승함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좀 더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면밀히 살펴 봐야 하겠지만, 단타건 혹은 스윙 매매건 간에 주가 차트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과 맥락은 사실 동일하고 같습니다.

단타와 스윙은 본질적으로 같은 매매방식

주가 차트는 어떤 타임 프레임으로 보던 간에 일종의 프랙탈적 요소를 품고 있다고 늘 생각하는 편입니다. 프랙탈적 요소를 품고 있다는 말의 의미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랙탈 이론에 대해 잘 모른다 하는 분들은 구글 검색을 해 보면 금방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잘 알 겁니다.

최근 데이비드 라이언이 모글렌이 운영하는 유튜브에 나와 이 프랙탈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더군요. 이와 관련해 자신의 아들하고도 나름 깊이있는 이야기를 많이 나누는 눈치더군요.

정리하자면, 주가 차트는 일 봉, 주 봉, 월 봉으로 보나 혹은 분 봉을 통해 보나 다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결국은 타임 프레임에 따른 기간과 길이의 차이일 뿐 상승의 전조 현상은 거의 같다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이 만드는 차트 패턴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사실은 일 봉이니 주 봉 혹은 분 봉을 크게 따질 일은 아닌게 되는 셈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상승하는 주가 차트가 만드는 패턴은 맥락상 같은 해석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물론 오해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일 봉과, 주 봉, 분 봉은 타임 프레임 길이 자체가 다릅니다. 분 봉만 보고 매매를 할 경우 아무래도 추세가 유지되는 시간은 일 봉이나 주 봉에 비해 더 짧을 수 있습니다.

그 반면 일 봉이나 주 봉에서 더 길 수 있다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진입 시점을 만드는 주가 차트의 타임프레임과 주가의 상승 기간을 함께 유추해 보면서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주가 상승의 전후 맥락 올바로 이해하기

스윙 투자자는 중장기 상승 추세 형성한 종목을 골라 주로 투자를 하지만, 단타는 주로 단기 상승 모멘텀이 형성된 종목에 주로 포커싱 하는 매매가 주류입니다. 물론 이 둘은 종목 선정에 있어서 많이 겹치기도 합니다.

왜냐면 단타를 하더라도 가능한 주가 상승 가능성이 더 높고 또 오래도록 지속될 종목을 매수하는 걸 마다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투자를 한다면 스타일을 구분하기 보다는 주가 차트 상 상승을 위한 전제 조건들이 잘 만들어 졌는가를 유심히 살펴 보고 그 행간의 맥락을 읽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테면 지지와 저항 구간만 잘 살펴도 어느 정도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굳이 단타나 스윙을 크게 구분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예컨데 스윙 투자를 잘 하면 단타매매도 잘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 반대도 마찬가지구요.

그렇다고 쉽다는 말은 아닙니다. 오해는 마세요. 주가 상승 시점을 포착한다는 맥락상 의미를 안다면 스타일과 방식의 차이일뿐 대응 전략은 같다는 걸 말하는 것입니다.

매수 전 미리 세운 플랜에 따른 시나리오 매매하기

나무가 매매복기, 단타매매의 정석(?)

왼쪽이 5분 봉 차트이고, 오른쪽이 10분 봉 차트입니다. 보다시피 매수를 하기 전에 미리 어느 구간에서 저항이 심할 것인지 예상하고 상승시 얼마를 매도 할 것인지 미래 작전 계획을 세워 둡니다.

물론 스탑로스 구간도 매수 전에 미리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동시에 따다닥 하고 이뤄져야 합니다.

심플하죠. 직전 고점이 주요 저항 지점으로 작용할 것은 누구나 쉽게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대략 계측해보니 +3% 정도 수준에 도달하는 구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3% 수익권에서 평상시라면 10~30% 내외로 매도를 하지만, 현재 나무가는 익스텐디드 된 상태, 즉 주가가 이미 크게 한 차례 상승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급등에 따른 급락이 심할 수 있다 판단해, 작은 수익인 3% 근처에서 50% 물량을 1차 매도해 먼저 안전마진을 확보하기로 합니다.

보수적인 접근을 하는 이유는 전술 했다시피 전일 이미 15%까지 상승 했다가 종가를 10% 수준에서 상승 마감한 상태이기 조정을 좀 더 주고가거나 할 가능성이 크가 봤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대로 상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느쪽으로 보나 50대 50입니다.

첫째, 전일 상승이 상한가로 마감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어쩌면 오늘 어제 못 오른 절반 정도는 올려서 이틀에 걸친 상한가를 만들어 놓을 수도 있다 판단해 50%는 먼저 안전마진을 챙기고 나머지 50%는 프리롤링, 시장 상황에 맡기는 식으로 내 버려 놓기로 결정했습니다.

둘째, 주가 상승후 지지해 줘야 할 구간에서 적극적으로 지지를 못 해 주거나 생각보다 저항이 심하다면 급락에 따라 단기적으론 몇 일 더 하락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봤기 때문에, 주가 흐름에 따라 대응 전략을 세웁니다.

따라서 안전마진을 챙기고 남은 물량은 설령 주가가 하락해 본전에 팔더라도 이익이란 심정으로 50%는 프리 롤링으로 지켜 보기로 합니다.

크게 가면 크게 먹고, 하락하면 일단 50%는 매도 했기에 이런들 저런들 이번 매매는 수익이 난 상태의 이기는 게임이 되기 때문입니다.

주먹구구식이 아닌 원칙에 따른 매매하기

오해는 마세요. 제가 주식 잘한다는 말이 아니라, 단타든 스윙이든 간에 미리 설정한 플랜(매매원칙)에 따라 매매하면 손실은 적게 가져가는 대신 이렇게 운 좋게 얻어 걸린 종목 중에서 수익은 좀 더 길게 가져가는 그런 매매가 가능하다는 걸 좀 보여드리고 싶어서 장중에 작성하는 글입니다. (특히 주식 초보자 분들께… )

글 쓰는 가운데 벌써 10% 가까운 수익을 냈습니다.

3% 수익에 50% 물량을 너무 일찍 매도 한 것에 대해서는 아까워 하면 안됩니다. 원래 이번 매매는 목적 자체가 단타로 접근하기로 마음 먹은 상태에서 플랜(원칙)에 따라 매매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10% 수익권에서 추가로 보유 물량의 20%를 추가 매도해 수익을 확정을 지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이 올라 거의 15% 가까운 수익이 난 상태던 것이 장 마감 근처에선 +6% 수준으로 급락을 하기는 했습니다.

30% 물량 정도만 갖고 있는 상태기 때문에, 주가가 급락해 본전에 매도 해도 좋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30%는 주가 흐름에 따라 그냥 두고 지켜 볼 생각입니다.

아무튼 한 주를 마감하는 금요일 운 좋게 잘 매수 했더니 수익이 짭짤하고 좋네요. 덴티움은 +23% 수익인 상태로 오늘 장을 마감했으니 다음 한 주가 기다려 집니다.

아무튼 이번 한 주간도 모두들 수고 많았습니다. 마무리 잘 하시구요.

아무튼 한 주간 잘 마무리 하시구요.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시장 주도 업종 및 섹터 찾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

직장인을 위한 간단한 스윙 매매기법 소개

오버헤드 서플라이(Overhead Supply), 매물대 개념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