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CS, 업종구분 및 섹터분류 기준 바로알기 [주식상식]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상장 기업의 산업, 업종, 섹터 구분은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이뤄졌는지 살짝 궁금할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주식 상식에 가깝지만, 사실 그 명확한 기준은 찾아보지 않는 이상 잘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 일 겁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해당 기업의 매출과 이익의 상당 부분이 주로 어떤 산업 혹은 섹터에서 많이 일어나는 지를 가지고 업종을 분류하게 됩니다.

본문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명확한 업종 구분이 가능한 기업도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기업들도 많습니다.

해서, 이번 포스팅은 국내, 해외 주식 시장에 상장한 기업의 산업 및 섹터 분류의 기준이 되는 글로벌산업분류기준(GICS, 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산업분류기준(GICS)이란?

글로벌 산업분류 기준(GICS)은 각국의 다양한 산업과 업종을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도록 하나의 일관된 방식으로 산업을 분류한 국제적 산업 분류 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산업 분류 기준은 국가별 산업의 규모와 경쟁력을 비롯해 주요 국가 경제 정책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GICS는 1999년  S&P(Dow Jones Indices)와 MSCI가 공동으로 만든 산업 분류 체계입니다.

원래 개발 목적은 금융 투자업계의 필요성 때문이었습니다. 이를테면 국가별 산업 리서치 및 비교 분석 작업을 통해 투자 자산의 효율적인 배분, 관리 등 을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지금은 이 기준이 글로벌 주요 국가의 주요 산업, 상품, 서비스, 생산 공정 등 다양한 특성과 내용에 따라 규정된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각 산업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산업 분류 기준은 전 세계 국가, 지역 전반에 걸쳐 산업, 섹터, 기업별 비교를 가능하도록 하는 국제적 기준을 제공합니다. 

기업 업종 및 섹터 GICS 분류 체계



GICS 분류 시스템은 피라미드 주조로 맨 상층은 11개의 섹터(Sector)로 구분합니다. 각 부문별 섹터 아래에는 개별 산업 군(Industry Group)을 개편해 24개의 산업 그룹으로 다시 카테고리로 나눕니다. 

산업 군 그룹은 조금 더 구체적인 업종으로 분류해 총 69개의 산업(Industry)로 나눈 다음 마지막 하위 산업(Sub-Industry)에는 158개 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4가지 계층적 구조로 산업을 분류 및 구성하고 있습니다.

GICS 기업 산업 분류 방법

특정 기업이 속한 산업을 GICS 기준으로 최종적으로 하위 산업으로 분류할 때는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분류됩니다. 

기업의 산업과 업종을 구분할 때 기준은 매출(실적)과 이익(REVENUE AND EARNINGS)을 바탕으로 합니다. 

다시 말해, 기업의 업종 분류는 해당 기업의 매출과 이익 대부분이 어디에서 차지하고 발생하는지를 기준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대기업(Conglomerates)처럼 영위하는 사업이 많은 복합 기업의 경우는 기업 전체 매출액의 60% 이상을 한 업종에서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가장 많은 매출과 수익을 제공하는 분야를 해당 기업의 업종 및 하위 산업으로 분류하거나, 보다 복잡한 경우에는 타업종 지주회사 중 하나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신재생 에너지 섹터처럼 새롭게 만들어지는 산업 분야의 경우는 하위 산업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경우는 상위 하나로 구분을 하기도 합니다.

업종 분류의 핵심은 해당 기업의 매출과 이익을 어느 분야에서 가장 많이 올리고 있는가 하는 것이 기준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GICS 산업분류 11개 대표 분야

11개 산업 섹터는 산업분류 피라미드의 맨 상단에 위치하며, 가장 넓은 카테고리로 범주화 해 총 11개 산업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1. 에너지(Energy)
  2. 소재 (Materials)
  3. 산업재 (Industrials)
  4. 임의소비재 (Consumer Discretionary)
  5. 필수 소비재 (Consumer Staples)
  6. 헬스케어, 보건의료 (Health Care)
  7. 금융 (Financials)
  8.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9. 통신서비스(Communication Services)
  10. 공공사업, 유틸리티(Utilities)
  11. 부동산(Real Estate)

여기까지는 해당 기업이 속한 섹터와 업종이 아주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거나 구분되지는 않습니다. 대충 어떤 산업 영역에 속하고 있는지 약간 두루뭉술하게 알려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본문에서 아마존(Amazon)을 예로 들어 간단히 설명하겠지만, 업종 및 섹터 피라미드는 하단으로 내려 갈수록, 그 기업이 하는 사업을 좀 더 구체적인 동시에 세부적으로 나타내 주는 형태로 업종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아마존 업종 분류의 예

미국 아마존의 경우를 예로 들어 기업의 섹터와 업종을 어떻게 분류하는지 간단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의 매출의 54%는 전자상거래인 소매판매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에 입점한 서드파티 셀러를 통한 매출은 18% 지만 마찬가지로 전자상거래(소매판매업) 매출이 대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설명해 보면, 아마존은 매출의 대부분이 전자상거래인 인터넷 소매업을 통해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마존은 임의소비재(Consumer Discretionary) 섹터에 속하는 동시에 가장 하위 업종 분류로는 인터넷 및 직접 마케팅 소매 (Internet & Direct Marketing Retail)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분류하게 되는 것입니다. 

GICS 섹터 코드 분류 체계 (피라미드 참고)

GICS 분류 GICS 산업 및 하위 산업(업종) 구분 GICS 코드
섹터 임의소비재(Consumer Discretionary) 25
산업군 소비자 서비스(Consumer Services) 2530
산업 호텔, 레스토랑, 레저(Hotels, Restaurants & Leisure) 253010
하위 산업 카지노,게임(Casinos & Gaming) 25301010

글로벌 산업분류 기준(GICS)은 MSCI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시각적으로 잘 구성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방문해 보시 보세요. 

https://www.msci.com/our-solutions/indexes/gics

S&P500 주가 지수 섹터별 종목 구성비율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S&P 500 지수의 종목별 섹터 구성 비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다시피 미국 주식 시장은 금융, 정보기술, 헬스케어(보건 의료) 관련 섹터에 속하는 기업들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 섹터는 비율은 2020년까지만 하더라도 약 15% 정도 하던 것에서 상당히 10% 가까이 더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S&P 500 지수에 편입되는 섹터별 종목 또한 현재의 시장 트렌드 및 상황을 반영함을 잘 알 수 있습니다. 

S&P 500 지수의 섹터별 구성 비율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S&P 500 지수를 벤치마크로 삼는 ETF의 구성 비율을 참고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요약 및 정리

오늘은 전세계 기업이 속한 산업 및 업종, 섹터를 구분하는 국제적 기준인 글로벌산업분류기준(GICS)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핵심을 요약하면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 또는 업종, 섹터의 주요한 구분 기준은 매출과 이익이 어디서 많이 발생하는 지를 가지고 구분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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